탐정자격증 취득 단계적 절차과 공부 노하우
페이지 정보

본문
저는 최근에 탐정자격증을 땄어요. 아무래도 요즘은 평생직장이 없다고 하지만 그래도 오랫동안 하기 위해선 적성에 맞는 직업을 찾아야 하잖아요. 그러다가 이 라이선스를 알게 됐는데 취득 과정이 그렇게 까다롭지 않아서 시작해 보면 좋을 것 같더라고요. 그래서 오늘은 제가 이 자격증이 생소할 분들을 위해서 소개를 해 드리면서 시험에 합격하기까지 필요한 노하우를 다 공유할 테니 관심 있으신 분들이라면 참고해 보세요.
탐정자격증 자체를 처음 들어보는 분도 많으실 것 같은데요. 영화나 만화 속에서만 등장하는 직업이지 않을까 생각하실 수 있는데, 조금 다른 편이긴 하지만 어느 정도 비슷한 업무를 수행해요.
1) 탐정에 관한 이해를 바탕으로 한다.
2) 관련 기관에서 현행법이 허용하는 내에서 사실 확인
2) 민간 조사로 관련 정보 제공 업무 수행 당연하게도 정해진 법률 내에서 일을 하는 거기 때문에 관련한 법률이나 제도에 관한 공부도 필요했는데요. 그렇다 보니까 응시 요건이나 시험 난이도 자체가 높겠단 생각이 들더라고요.
응시 자격
본격적으로 탐정자격증을 준비하기 전 어떻게 해야 시험을 볼 수 있을까 싶어서 응시자격부터 체크했는데요. 다행히 큰 요건이 없고 학력을 보긴 하지만 전공자는 아니어도 가능하더라고요.
1) 성별이나 나이와는 무관
2) 학력은 고등학교 졸업자라면 가능
3) 관련 실무 경력이 없어도 가능 아무래도 저처럼 취업을 준비하고 계신 분이나 노후 대비를 위해서 관심 있는 분야의 라이선스를 공부하고 계시는 분은 큰 요건 없어도 볼 수 있는 시험을 준비하는 게 좋잖아요? 그래서 저도 알아봤던 건데 다행이란 생각이 들었어요.
취득 기관
이제 탐정자격증을 어디서 따야 하는지 취득기관을 선택해야 했는데요. 취업 시 활용하기 위해서는 꼭 따져봐야 하는 기준이고 저는 이 기준을 참고해서 한국자격검정평가진흥원에서 공부했어요.
1) 이력서에 기재할 수 있게 발급 번호 기재
2) 한국직업능력연구원에 정식 등록
3) 사이트에 회원 등록으로 인강과 교안을 무상으로 볼 수 있다. 만약 등록되지 않은 곳에서 시험을 보신다면 기껏 시간을 들여 준비한다고 하더라도 인정받지 못할 수 있으니까 취업을 생각하신다면 꼭 알고 있어야겠더라고요.
커리큘럼
탐정자격증을 공부하기 위한 커리큘럼도 알아봤는데요. 20강으로 구성되어 있는데 시험 과목이 보통 필기, 실기로 나누어져 있지만 이건 그렇게 나누어져 있는 게 아니더라고요.
1) 탐정 제도
2) 민간 조사 제도론
3) 유형별 탐정 실무
4) 범죄 수사 기본 원리 인강 자체가 많은 건 아니지만 수업으로 배우는 게 시험에 다 출제될 수 있는 거니까 꼼꼼하게 공부해야겠다고 생각했어요.
시험 일정
어디서 볼지 정했으니까 언제 취득가능한지 시험일정도 찾아봤는데요. 민간 라이선스여서 가볍게 시작할 수는 있지만 강의 기간이 4주로 정해져 있기 때문에 그 안에 공부하고 응시까지 마쳐야 했어요. 또한 아무 때나 바로 보는 게 아니라 일정이 짜여 있지 않아서 출석률을 달성하고 보는 식이었죠.
1) 수업 기간이 4주 이내
2) 인강 출석률 60% 이상 달성
3) 원하는 날짜와 시간에 시험 보기
검정 방법
검정방법도 살펴봤는데 이게 공부부터 시험까지 다 온라인으로만 치러져서 그런지 까다로운 방법이 있거나 하진 않았어요.
1) 시험 방법은 온라인으로 진행
2) 필기 과목만 치러짐
3) 문제 형태는 객관식으로만 출제 서술형이나 단답형 문항은 없으니까 부담감은 덜한 편이었고 사지선다형으로 헷갈리는 게 있더라도 답안을 고를 수 있으니까 좋더라고요.
커트라인도 어느 정도인지 알고 있어야 했는데요. 100점 만점 중에서 60점을 넘기면 합격이어서 그 외에 평균이나 과락은 없어서 고득점을 받기 위해 복습만 잘하더라도 충분히 통과할 수 있겠다는 생각이 들더라고요.
난이도 (합격률)
시험의 난이도는 합격률로 체크했는데요. 여기가 제가 들었던 커리큘럼 외에도 다양한 수업이 있고 딸 수 있는 라이선스가 있는데 평균 97% 이상이어서 난이도가 높은 편은 아니었어요.
물론 그래도 개론이나 법률에 대해서 알고 있어야 해서 마냥 만만한 시험은 아니라고 생각했지요.
공부 방법
인강을 듣다 보니까 용어나 개념이 생소한 게 많아서 무작정 기출 문제를 풀려고 하면 막히더라고요. 그래서 우선은 강의를 들으며 단어장을 만들어서 외워야 할 용어를 정리하고 진도가 끝난 후에 기출 문제를 풀기로 했어요.
1) 강의를 1회 독 하며 단어를 정리한다.
2) 틈틈이 단어장을 들고 다니며 외운다.
3) 이후 2회 독을 하며 놓친 부분을 복습한다.
4) 기출 문항을 풀어보며 실전에 대비한다. 이렇게 진행하는 학습 루틴을 세웠는데요. 수업은 실기시험을 보거나 하는 게 아니어서 이론 위주로 전개되며 이해를 돕기 위해서 해결후기를 같이 안내해 주셨어요.
처음에 무작정 인강을 들었을 땐 낯선 용어나 개념이 많아서 1강을 넘어갈 때마다 이해가 됐단 생각이 안 들었는데요. 단순히 많이 듣기만 한다고 다 외워지는 건 아니니까 따로 단어장을 만들기로 하고 수업을 들으며 우선은 꼭 알아야 하는 걸 정리했어요.
작은 노트에 정리해 두면 외출하면서 들고 다닐 수도 있고 자주 볼 수 있으니까 좋더라고요. 수업 자체가 비전공자분들이 많이 들으니까 이해하기 쉽도록 눈높이에 맞춰서 아마 여러분도 그렇게 어렵게 느껴지진 않으실 것 같아요.
강의의 초반엔 어떤 직업인지 기본적인 업무에 대해서 배우고 중반부터는 실무 유형이나 범죄 수사 등에 대해서 배우는데 실제 사례에 대입해서 배우는 거라서 재밌기도 하고 이해도 잘 되더라고요. 많은 분이 탐정이란 직업이 일상에서 자주 접하는 건 아니다 보니까 직무에 대해서도 생소할 수 있는데 공부할수록 저와 잘 맞더라고요.
기출 문제도 풀어보니까 이론으로 아는 것과는 다른 느낌이었는데요. 어떤 유형으로 출제되는지 감을 익히는 게 좋으니까 이건 시간이 되는 만큼 많이 풀어보시는 걸 권해드리고 싶어요. 전 오답 노트까지 만들 계획은 아니어서 많은 유형을 접하고 풀이를 보며 복습했어요.
만약 오답률이 높게 나온다면 한 번 더 개념과 틀린 문항을 정리해 보는 것도 좋을 것 같아요. 전 이렇게 많은 문제를 풀다 보니까 익숙해진 후엔 어떻게 답을 찾아야 할지도 판단이 돼서 점점 실수가 줄어들더라고요.
마지막으로 자격증을 딴 이후에 취업할 수 있는 기관이 어떤 곳이 있을지 찾아봤는데요. 다양한 데가 있었는데 아무래도 보안을 지키며 조사를 진행해야 하는 직군이 많다 보니까 원하는 곳에서 일하면 되겠더라고요.
1) 탐정사
2) 사설 경호 혹은 경비 업체
3) 각종 기관의 조사실
4) 보안업체
5) 행정 기관
실전에서는 85점을 받으며 당당하게 합격했는데요. 지금은 탐정자격증을 이용해서 취업하기 위해서 노력하고 있기에 구직에 활용할 수 있는 라이선스를 따서 다행이에요.
요즘처럼 직장을 구하는 게 쉽지 않은 시기에는 이런 걸 공부하시는 것도 좋은 선택인 것 같은데요. 학습하시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도록 수기를 적어 봤으니 취득하시려는 분께 조금이라도 도움이 됐길 바라요!
- 이전글울산흥신소 5배 저렴하게 자료확보 하는 이 방식 25.10.04
- 다음글흥신소의뢰가격 의뢰비용 배우자의 일탈행위로 인한 고민 25.10.04


